본문 바로가기
출산과 육아

5세 아이 낮잠 재우시나요? 적절한 수면시간은?

by 김크리크리 2020. 3. 9.

5세 아이 낮잠 재우시나요?

 

요즘 가장 큰 고민입니다. 5세가 된 아들이 낮잠 자기를 거부하고 있어요. 원래 잠이 없는 아이여서 어린이집에서도 가장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아이 입니다. 주말이면 항상 낮잠 자는걸 싫어했지만 4세까지는 졸려서 잠이 들었었습니다. 그런데 5세가 되고 더더욱 낮잠자기를 거부하더니, 정말 낮잠시간에 어떤 설득도 통하지 않고 안자려고 하더라구요. 졸음이 안오는데 억지로 자라고 해서 괴워로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안자게 해달라고 울면서 애원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 '재우지 않는것이 나을까?'라는 생각이 들어 안재우기도 하고, '그래도 낮잠은 자야지..'라는 생각이 들어 억지로 울리면서 재우기도 했습니다. 

 

[출산과 육아] - 아기가 자다가 깨서 우는 이유와 대처 방법은?

 

아기가 자다가 깨서 우는 이유와 대처 방법은?

아기가 자다가 우는 이유, 대처 방법 안녕하세요. 5살, 4개월 두 아이 키우고 있는 김크리 입니다. 오늘은 자다가 깨서 우는 아이들이 왜 그런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 5살 아..

sujung-story.tistory.com

 

아이가 낮잠을 거부해도 억지로 재우는 것이 맞을까요? 

이론적으로는 5세까지는 낮잠을 재워야 한다고 합니다. 

어린이집에서도 5세까지는 낮잠을 권장하며 30분이라도 자고 일어나야 아이의 성장에 더 좋다고 이야기 하고 있어요. 5세 아이들의 70%가 낮잠을 거부한다고 하니, 낮잠 재우기 가장 어려운 연령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재우려고 노력을 해봤지만, 잠이 오지 않는다며 우는 아이를 억지로 재우기는 너무 힘든 일입니다. 아이가 잠들기 힘들어 하는데 강압적으로 재우는 것은 맞지 않는다는 판단이 들었어요.

이론적으로는 낮잠을 재워야 좋다고는 하지만 아이의 성향이나 상황에 맞게 판단하여 '꼭 재워야 겠다' 라는 생각은 버리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아이가 원하지 않으면 재우지 않고 대신 그날 밤잠을 일찍 재웁니다. 물론 아이가 너무 피곤해하고 낮잠 자기를 원한다면 반드시 재웁니다. 

5세들의 수면 특징 

5세에는 본격적으로 악몽을 꾸기 시작하는 나이인데다가 몽유현상까지 겹치면 잠들기 가장 어려운 시기라고 합니다. 밤에 대한 두려움도 이 시기에 가장 극심해지기 때문에 부모의 각별한 보호가 필요해요. 아이가 깊은 잠을 습관화할 수 있도록 편안한 상태를 유지해 주어야 하는데 방에 빛이 새어 들어오지 않게 충분히 어둡게 해주고 주변 환경도 조용하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제 아들도 유난히 밤에 잘때 무서워 하더라구요. 5세의 적절한 수면습관을 위해 이렇게 신경써야 하는줄은 저도 이번에 알았습니다. 

 

 

연령에 따른 적절한 수면시간을 알아 보았습니다.

연령 권장 수면 시간
신생아 (0~3개월) 14~17시간
영아 (4~11개월) 12~15시간
유아 (1~2세) 11~14시간
미취학연령아동 (3~5세) 10~13시간
취학연력아동 (6~13세) 9~11시간
10대 (14~17세) 8~10시간

(출처: 미국수면재단, NSF: National Sleep Foundation)

 

 

위의 표를 보면 5세는 10~13시간 수면을 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낮잠을 자지 않는 날은 일찍 밤잠에 들게 하고 최소 10시간을 잘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면 다음날 아이의 컨디션도 좋고 짜증을 부리지도 않더라구요. 

 

그럼 언제부터 낮잠을 재우지 말아야 할까요?

 

▶ 아이가 낮잠을 잘 때 안절부절 못한다. 

▶ 낮잠을 건너뛰어도 오후에 지치지 않는다. 

▶ 낮잠을 자는 나는 밤에 자기 힘들어 한다. 

 

이런 아이라면 낮잠을 건너뛰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낮잠을 재우기 않기로 판단하실때 주의할 점이 있어요. 

아이가 너무 피곤하고 졸린데 더 놀고싶어서 낮잠 거부를 한다고 하면, 충분히 설득하여 잠에 들도록 하는 것이 맞습니다. 낮잠을 재우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면 이는 여전히 아이에게 낮잠이 필요하다는 신호이니 낮잠을 재워야 합니다. 

낮잠은 아이들에게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예요. 

 

유아에게 낮잠의 중요성

▶ 누적된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 수 있게 해주며 에너지를 재충전 시켜준다.

▶ 아이들의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으로부터 보호해주는 기초조건이다.

▶ 기억과 학습저장 등 뇌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의 가장 큰 고민은 먹이는것 다음으로 재우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만큼 아이들에게 잠이 중요한 것이겠죠? 낮잠을 거부하는 아들이 고민이 되어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정리해 보았습니다.

 

결론은, 낮잠은 5세까지 재우는것이 맞지만 제 아들은 낮잠잘때 안절부절 못하며 낮잠을 건너뛰어도 오후에 지치지 않는 모습을 보고 재우지 않기로 결정 하였습니다. 대신 밤잠 최소 10시간을 재우기 위하여 일찍 밤잠에 들어갑니다. 

 

무조건 이렇게 해야한다! 라는 정답은 없는 것이 육아 이잖아요. 낮잠도 '무조건 재워야 한다 vs 재우지 말아야 한다' 가 아닌 아이의 성향이나 그날의 상황 등을 보고 부모가 현명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